- 가장 오래된 역사, 우수한 기능, 그리고 저렴한 비용이 장점인 교정장치입니다.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교정장치로써 정밀도, 효율성이 우수한 장치입니다. 또한 금속교정장치는 크기가 작아서 장치를 붙일 수 있는 치아표면적이 넓지 않은 어린이나 청소년에게 유용합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메탈 특유의 색상 때문에 심미성이 떨어지는 교정장치 입니다.
- 금속교정장치의 단점인 심미성을 보완한 장치입니다. 브라켓의 색상이 치아의 색상과 비슷하게 제작되어서 심미성이 좋은 교정장치입니다.
- 앞니의 부분적인 배열이나 공간폐쇄가 필요할 경우, 또는 쓰러진 어금니를 세워야 할 필요가 있을 경우 등에서 몇 개 치아에만 부분적으로 장치를 부착하여 교정치료를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치료기간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3~9개월의 짧은 기간 안에 교정치료를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 전체적인 교정치료를 실시해야 할 경우에는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 기존의 교정장치와 다르게 교정브라켓과 와이어를 묶지않는 교정장치입니다. 브라켓내에 결찰기능이 있어서 자가결찰브라켓이라고 불리는 이 장치는 마찰력이 감소하게 되면서 치아이동시 통증이 감소되며, 일반교정장치에 비해서 6-8주간격으로 내원이 가능합니다.
- 단점은 일반교정장치에 비해서 회전된 치아의 세밀한 이동에 불리한 점이 있으며, 비용이 비싼 편입니다.
- 투명교정은 착탈이 가능한 얇고 투명한 플라스틱 장치를 착용하여 교정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교정장치를 치아에 부착하지 않는 점이 장점입니다. 장치가 거의 눈에 띄지 않는다는 점, 교정장치를 치아에 부착하지 않고 착탈이 가능하므로 편리하다는 점, 구강위생관리가 용이하다는 점 등이 장점입니다.
- 그러나 개개인의 치아구조 및 상태에 따라 투명교정장치를 적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으니 담당의사와 충분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또한 고난이도의 교정치료 증례의 경우, 고정식 교정치료를 병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교정치료로 이동된 치아들은 원래의 자리로 돌아가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따라서 일정기간동안 이동된 자리에서 치아들을 안정시킬 필요가 있는데 이때 사용하는 것이 유지장치입니다. 유지장치에는 고정식 유지장치와 가철식 유지장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