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한 주걱턱, 무턱, 안면비대칭 환자의 경우 심각한 치아교합문제가 동반됩니다.
치아의 교합상태가 좋지 못한 경우 악교정수술 전 교정치료가 선행됩니다. 충분한 선교정치료 후에 악교정수술을 하게 되면 수술 후의 안정성 및 치료결과의 예후가 양호합니다. 치아교정 후에 악교정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안전한 방법입니다.
- 예전에 비해 수술 후의 치아교합상태 및 위아래턱 간의 위치관계 등에 대한 예측도가 높아지면서 가능해진 치료방법입니다.
선교정 후수술에 비해 술후 교정치료의 진행이 빠르며, 선수술을 통한 빠른 안모개선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술후의 교합이 불안정하므로 수술후의 안정성에 문제가 발생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선수술 후교정 적용대상이 되는 증례에 한해 술전 진단 및 계획수립이 정밀하게 이루어지도록 교정의사와 구강악안면의사의 긴밀한 협진이 필요합니다.
- 치아의 정확한 교합으로 저작기능(씹기)이 개선됩니다.
- 심한 주걱턱이나 안면비대칭으로 인한 발음장애가 있었던 경우 발음이 개선됩니다.
- 골격적인 부조화가 개선되어 안모형태가 조화로워 집니다.
- 웃을 때 잇몸노출이 심한 케이스가 개선됩니다.
- 심한 주걱턱, 무턱, 안면비대칭의 해결됨으로써 심리적인 위축이 개선됩니다.
- 개개인에 따라 교정치료의 결과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교정치료 중 구강위생관리가 불량할 경우 또는 불가항력적인 이유 등으로 인해 치아표면의 탈회, 충치, 잇몸의 염증, 잇몸의 퇴축, 치주질환, 치근의 흡수, 치아신경의 손상 등의 부작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정치료가 끝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하여 일정기간 유지장치를 장착하여야 합니다. 이에 대한 환자의 협조가 없으면 재발을 막기가 힘들며, 재발의 정도가 심할 경우 별도의 교정치료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