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덧니 교정치료를 받는 환자가 과거에 비해 많이 늘고 있으며, 40세 이상 중장년층의 교정치료 경우도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이제 덧니는 매력포인트가 아니라 입속에서 문제를 일으키며 보기에도 좋지 않은 치아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것입니다.
보통 덧니로 주로 나오는 치아가 송곳니입니다.돌출입이 동반되지 않은 경미한 덧니의 경우에는 공간을 늘리거나 치간부삭제술 등을 통한 비발치 교정치료가 가능하지만, 돌출입이 동반된 덧니나 심한 덧니의 경우엔 치아를 빼서 재배열을 해줘야 하는데 이때 튀어나온 송곳니를 빼는 것이 아니고 송곳니 뒤쪽에 있는 작은 어금니를 발치하게 됩니다.
작은 어금니를 발치하여 확보된 공간으로 덧니를 이동하여 가지런하게 치아를 배열해 줍니다.
- 작은 어금니를 발치하여 덧니 교정치료를 하는 경우에는 증상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2년 정도 치료기간이 소요됩니다. 그러나 환자의 골밀도, 치료협조도, 나이에 따라 기간이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성장기때 치료를 한다면 치료기간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 개개인에 따라 교정치료의 결과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교정치료 중 구강위생관리가 불량할 경우 또는 불가항력적인 이유 등으로 인해 치아표면의 탈회, 충치, 잇몸의 염증, 잇몸의 퇴축, 치주질환, 치근의 흡수, 치아신경의 손상 등의 부작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정치료가 끝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하여 일정기간 유지장치를 장착하여야 합니다. 이에 대한 환자의 협조가 없으면 재발을 막기가 힘들며, 재발의 정도가 심할 경우 별도의 교정치료를 받아야 합니다.